지금 나의 현실은 성공과는 거리가 멀지만 성공을 위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 내가 나에게 자신이 없을 때 나에게 자신감을 가져도 된다고 충분히 설득해주는 책.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세상에게 박수를 받는 사람들, 세상을 바꾼 사람들의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아 평범한 아니, 불우한 사람도 결국에는 일어설 수 있다고 용기를 내게 해주는 책을 소개하겠습니다.
1. 추천하는 분들
- 성적이 좋아지고 싶은 학생
- 학교, 직장, 모임 등에서 인정받고 싶은 분
- 나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강력히 원하시는 분
- 하루하루 비슷하게 살아가시는 분
-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분
- 나 자신과 대화하며 알아가고 싶지만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모르겠는 분
- 자신의 능력을 끌어올리고 싶은 분
- 자기 계발에 관심이 있으신 분
이 책을 알게 된 계기는 물론 베스트셀러로 한창 서점에 가면 어디서나 볼 수 있어서이기도 했지만, 인스타그램을 통해 알게 되었다.
나는 인스타그램에서 못말, 글배우처럼 사람들에게 위로, 격러, 동기부여를 주는 글을 예쁘게 쓰는 사람들을 좋아했다. 한 번 보자마자 마음에 꽂혀버린 명언, 글귀들을 보면서 많은 위로와 동기부여를 받았다. 그러던 중 정말 공감되고 좋은 글귀들이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이라는 책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을 보고 '이건 사야해!'하고 샀다. (약 2년 전..ㅎㅎ)
내가 본 인스타그램 글귀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었다.
말투는 말하는 대로 저 사람 바닥도 바로 나오게 하는 것
습관은 저 사람이 저러는 이유를 다음날에도 보게 하는 것
대화는 서로가 서로를 음악처럼 들리게 하는 것
감정은 이성으로는 용서 안 될 것도 어르고 달래며 용서하게 하는 것
믿음은 평가와 판단을 지우고 평생을 생각하게 하는 것
시간은 살면서 자신의 때를 한 번은 만나게 이동하는 것
차단은 차이를 보는 게 아니라 차원이 다르게 준비할 줄 아는 것
차원은 현재로 판단하는 이와 현재는 침묵하는 이를 구별하는 것
이 책은 2년 전에 산 책이다. 그런데 사실 좀 두껍기도 하고...... 이때는 책의 중요성을 알지 못할 때였고... 읽고 읽다가 결국 끝까지 다 읽지는 못했다. 그러다가 어제 회사에 반반차를 내고 스타벅스에 가서 이 책을 다 읽겠다고 다짐하고 그 자리에서 끝까지 쭉쭉 읽어 내려갔다.
인스타그램에서 나온 감명 깊은 문장들이 정말로 책에 많이 담겨 있었다. 솔직히 제목이 내용을 다 담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던 책이었다. 기본적인 내용의 흐름은 어떠한 사람이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이 생겼을 때 능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의 부정적인 반응을 완전히 차단하고 오직 자신을 강력히 믿으며 성장하는 그런 내용이 반복된다. 하버드 대학교를 나온 정말 상위 1%의 행동양식을 이야기하거나, 인터뷰하는 그런 내용은 없다.
평범했던 사람들이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긍정적인 신호와 자기 확신을 가졌을 때 얼마나 변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드는 책이었다.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마지막 부분이었다. 계속해서 반복되는 패턴의 예시를 보다 보면 마지막 장이 다가올 때쯤 지루하게 느껴지는 감이 있는데 에필로그에서 저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런데 그 저자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특이했다. 자신의 이야기를 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쓴 듯한, 남의 이야기를 써둔 것처럼 쓰다가 결국 자신의 이야기임을 알려주는 그 부분에서 "아... 이 사람이 살아온 인생이 이 책을 만들었구나, 이 사람이 살아온 인생에 정말 상상하기도 힘든 시련이 있었고 참 잘 극복했구나"이런 생각이 들면서 저자의 스토리에 대한 공감이 가니까 마지막 장을 덮을 때는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 결국 이거였구나"라는 깊은 깨달음과 여운을 가질 수 있었다. (사실 중간 이야기는 졸면서 보다가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눈물 찔끔하며 봤다는 점😂)
이 책은 1년에 한 번씩은 반복해서 읽어보면 더 깊은 교훈, 더 온전한 깨달음을 계속해서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사는 것에 돈 쓰는 걸 싫어해 ebook을 읽는 편인 나지만, 정말 소장하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몇 없는 책 중 하나
2. 책정보
- 가격: 16,000원
- 최저가: 14,400원
- 페이지수: 324p(생각보다 크고 두꺼워서 한 번에 다 읽기 어려운 두께)
- 장르: 국내 도서 > 자기 계발 > 성공학/경영관리
- 저자: 정주영
- 10년 동안 난독증을 앓았지만 이를 극복하고 20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베스트셀러 작가.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홍보문화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음. 교실 뒤에서 공부를 포기했던 학생들에게 다가가 스스로 변할 수 있는 힘을 전하는 일을 오랫동안 했음. 난독증을 극복했던 자신의 경험과 과정을 아이들에게 전하며 새로운 동기를 불어넣었고, 그 과정에서 수능 7등급이었던 학생이 연세대학교를 최종 합격할 만큼 큰 발전을 이루어냄.
최저가 14,400원 리커버 에디션
3. 감명 깊었던 부분 / 감동 글귀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완벽한 차단은 완벽한 재능을 만든다.
주변 사람들의 근거 없는 부정적인 신호는 완전히 차단하고 내가 하고자 하는 것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
내 시대가 올 거야, 기다릴 수 있어
고난과 역경의 길에서도, 오랜 시간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바닥에서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나를 믿고 나아가게 해 줄 문장
당신이 안될 것은 무엇인가?
그건 어렵다, 너가 할 수 있을 것 같냐, 꿈이 너무 크다.
정말 많이 들어봤던 말들. 그런데 "내가 안 될 이유는 뭔데?"
사람들이 말하는 별것 아닌 이유로 스스로 움츠러들어야 한다는 것이 웃기지 않은가? 그러한 신호를 냉정하게 재평가해봤을 때 가치 없는 신호들이었다. 왜 그런 신호에 스스로의 빛을 잃어야 하는가?
사람들은 자신만의 빛이 있다는 것. 자신의 빛을 꺼두고 다른 사람이 켠 빛을 보고 부러워만 하는 인생이 아닌 나도 조용히 나의 빛을 켜보자
크라우스가 그저 그런 괜찮은 지휘자로 전략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최고의 환경이 이어지면 역설적으로 그 환경이 조용히 발목을 죄기 시작한다. 그리고 자신을 향한 긍정 신호가 더는 존재하지 않게 되면 그래프는 빠른 속도로 꺾여나간다.
자신을 향한 부정 신호는 차단해보지 않은 사람에게 누군가의 안 좋은 평가는 큰 당혹감과 치명적인 약점이 된다. 그리고 경험해보지 못한 약점은 거대하게 굴러다닌다.
탄탄대로를 살았던 크라우스,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그 직업에서도 최고의 스승을 만나 최고의 자리에 올라갔지만 한 번도 힘든 경험을 해본 적 없던 크라우스는 잘하는 지휘자였을 뿐 감동을 주지는 못했다.
카라얀은 크라우스처럼 장애물이 모두 치워져 있고 모두가 자신을 지지해주는 곳 위에서 우아하게 걸었던 길이 아니라, 모두가 자신을 의심했던 곳 위에서이다.
모두가 나를 의심하고 비난했을 때, 현실 속 내 상황을 보면 참 답답하고 우울할 때. 그래도 꿋꿋하게 걸어가다 보면 언젠가 나의 시대가 올 것이고, 나의 과거는 하나의 성공스토리가 될 것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도경의 책리뷰 200% 활용법]
'자기계발 >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씽킹리뷰] 켈리최 꿈노트 (6) | 2022.01.05 |
---|---|
책리뷰에 줄거리, 내용을 적지 않은 이유? (4) | 2022.01.03 |
오은영의 화해 리뷰/감동글귀/추천 (4) | 2021.12.21 |
[캣콘매직] 까다로운 사람들을 내가 원하는 대로 조종하는 방법(마케팅 글쓰기, 광고, 영업, 판매 원샷 올킬 공식) (2) | 2021.12.21 |
유퀴즈_김유진 변호사_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자기계발] (2) | 2021.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