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 심리(MBTI 시리즈)

[성인애착유형검사] 공포회피형(혼란형) 특징/극복 방법/치료 1탄

반응형

연애가 어렵다. 나는 연애랑 맞지 않는다. 연애가 힘들다. 한 번이라도 느껴본 분들은 애착 유형검사를 통해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인애착유형검사를 할 수 있는 링크를 첨부해두었으니 직접 해보시고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성인애착유형 중 오늘은 공포회피형(혼란형)의 특징, 치료, 극복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이~ 에브리원~!

 

뭔가.. 저의 가장 힘들었던 부분을 이 블로그에 털어놓고 방법을 찾아가고 극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다짐하는 글을 자주 쓰는 것 같아요.

 

모소동염으로 고생한 일, 네일아트 너무 자주 해서 손톱 다 부러진 일 등ㅋㅋㅋㅋ

 

제가 겪어본 것들 중에 참 힘들었고 주변에 정보가 너무 없어서 답답했던 일들을 익명성을 빌려서 자유롭게 정보를 적어보고자 해요!

 

[모소동염 수술 후기 보러가기↓]

 

[모소낭, 모소동, 엉덩이 종기] 모소동염 시술후기, 수술후기 1일차

인증사진부터 올린다. 나는 25세 젊은이로써 입원, 수술이 처음이다. 건강으로 자부했던 내가 모소동이라는 골치아픈 넘을 알게되면서부터 있었던 일들을 풀어보겠다. 모소동이 뭔지는 어디든

p-bible34.tistory.com

[네일아트 자주 해서 손톱 다 부러진 후기 보러 가기↓]

 

젤네일 부작용

젤네일 연속으로 여러번 받으면 안 되는 이유, 젤네일 부작용, 젤네일 손톱부러짐에 대한 이야기. 기분전환으로 젤네일 받는 것을 참 좋아했지만 2번 연속으로 젤 네일을 받은 후 손톱이 심각한

p-bible34.tistory.com

 

 

그래서 오늘은 용기를 내어 저의 현재 진행형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힘들었던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성인애착 유형이란?

오은영 박사님께서 출연하시는 "금쪽같은 내 새끼" 프로그램 보시나요? 프로그램에는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와 아이가 겪는 문제에 대해 박사님께서 논리적으로 진단해주시고 해결책을 제시해줌으로써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다룬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금쪽같은 내새끼" 프로그램을 보며 가장 감동받고 감정적으로 많은 치유를 받는 사람이 현재 20대, 30대라고 해요. 많은 사람들이 마음이 곪은 상태로 살아가다가 자신의 상처가 어디로부터 온 것인지, 왜 시작된 것인지 알게 되면서 많은 위로와 공감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렇듯 우리는 나이에 상관없이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알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성인애착 유형을 통해 나는 어떤 애착유형을 가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생각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 주목!

 

  • 연애가 어렵다
  • 연애가 힘들다
  • 쓰레기 콜렉터의 연애를 했다
  • 이전 연애에서 상처를 많이 받아서 다음 사람을 사귀기가 두렵다
  •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가지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 내가 밀어내는 경우
    • 사랑을 갈구하는 경우
  • 연애를 하면서 자주 싸웠다
  • 연애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아본 적이 있다
  • 연애를 할 때 나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 연애를 할 때 나의 감정이 롤러코스터를 탄다

위와 같은 생각을 진지하게 했든, 잠깐 스쳐 지나가듯 했든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은 꼭! 성인애착 유형 검사를 해봄으로 내가 어떤 사랑을 하는 사람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ㅎㅎ

 

 

 

 

2. 성인애착유형 검사하러 가기

http://typer.kr/test/ecr/

 

성인애착유형 테스트

불안정애착(저항)(양면형) : 자기부정-타인긍정 회피점수 2.33 미만, 불안점수 2.61 이상 나는 남들과 정서적으로 완전히 친밀해지기를 원하지만, 남들은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워지기를 꺼려하는

typer.kr

 

성인애착 유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은 다음 2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성인애착유형 중 공포 회피형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3. 성인애착 유형 - 공포 회피형

 

제가 성인애착 유형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바로 저의 연애의 모습이 위에서 언급한 이런 생각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 주목! 이 부분을 너무나 많이 느꼈기 때문이었어요.

 

제가 정말 감사하게도 안정형 애착 유형이었으면 이렇게 열심히 성인애착 유형을 알아보지 않았을 거예요. 저는 아쉽게도 불안형 중에서도 인구 중 1% 밖에 없다는 공포 회피형이 나왔어요. 그래서 제가 느꼈던 힘들었던 감정, 경험들을 나눔으로써 한 분이라도 공감과 위로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이 이야기를 꼭 꺼내보고 싶었습니다.

 

저의 이야기를 간단히 해보자면 저는 25살의 나이에 4~5번의 연애를 했어요. 

 

저는 4~5번의 연애 기간에서 불안형의 모습 2번, 회피형의 모습 2번을 보였어요. 사실 연애를 했을 때는 나이가 어리기도 했고, 미숙한 부분이 많아서 원래 연애는 이렇게 어려운 건가? 하고 넘겼어요. 그런데 점점 사람을 만나는게 두려울 정도로 심해졌어요.

 

 

 

1) 특징

 

<불안형이었을 때>

남자 친구를 집착하는 제 모습

남자 친구가 나에 대한 애정이 식을까봐 수시로 확인하고 전전긍긍하며 자꾸 시험해보는 내 모습

남자친구가 아무리 사랑해줘도 불안해하고 더 많이 사랑을 받고 싶어만 했던 모습

남자 친구가 나를 떠날까봐 두려워했던 모습

 

<회피형이었을 때>

남자 친구가 가까워지는게 싫어서 좋아도 밀어냈던 모습

남자친구가 나에게 가까워지려 할수록 도망가는 모습

좋아하면서 좋아하지 않는 척 계속 밀어냈던 모습

상대방이 좋아하는 걸 알면서도 모르는 척 회피했던 모습

나의 일상을 공유하지 않으려 하고 숨겼던 모습

갈등이 생기는 게 싫어서 헤어짐을 선택했던 모습

 

<공포 회피형이었을 때>

내가 이 사람을 너무 좋아해 버리면 나를 버리고 떠날까 봐 너무 두려웠던 마음

나의 모습을 다 보여주고 가까워지면 나에게 실망하고 떠날 거라는 생각

남자 친구가 감당할 수 없는 잣대를 들이밀며 이걸 안 하면 나를 사랑하지 않는 거야라고 단정 지었던 모습

내가 겨우 마음을 열었으니 너는 나에게 헌신해야 해

속마음을 말하기를 싫어하면서 다 알아주기를 원했던 마음

한 번이라도 내가 원하는 것이 거절당하면 나를 사랑하지 않는구나, 너도 똑같구나, 또 내가 잘못된 선택을 한 거구나.

상대방에게 애정을 갈구하면서 애정을 주면 믿지 못하는 모습

좋아할수록 커지는 두려운 마음

 

 

저는 이 모든 것을 다 경험해봤어요. 그래서 연애가 정말 너무너무 힘들고 스트레스도 너무 많이 받았어요. 성격도 날이 갈수록 어두워지고 예민해져서 주변 사람들마저 걱정을 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저를 만났던 사람들은 정말 저에게 다 헌신적이었고 너무나 큰 사랑을 해주었던 사람들인데 저는 한 번도 그 사랑을 온전히 받아본 적이 없고, 더 많이 더 자주만을 외쳤던 것 같아요. 스스로도 너무 괴로운 유형이 공포 회피형이라서 공포 회피형이 신 분들은 정말 잘 아실 거예요.

 

너무 힘들다, 내 감정이 주체가 안 된다. 이 사람을 못 믿겠다. 내가 좋아하는데 너는 왜 날 좋아하지 않는 거야. 

그런 마음으로 사랑을 갈구하다가 사랑해주면 믿지 못하고 불신하며 너도 결국 떠날 거라고 화를 내고 떠나버리면 세상이 무너지는 마음이었어요. 이렇게 보면 성격 정말 아무도 맞출 수 없고, 예민하고 절대로 애인으로 만나고 싶지 않은 유형이죠. 

 

 

 

 

2) 원인

공포 회피형 애착의 경우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부모의 양육태도가 일관적이지 못했을 때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너무 과하게 나를 사랑한다고 침범하거나 너무 과하게 나를 방치하고 무시하거나 이 모든 것이 일관적이지 않게 진행되었을 때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 = 언제 나를 해칠지 모르는 두려운 사람이 되어 공포 회피형이 됩니다. 공포회피형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가장 두려워해요. 이 사람이 언제 나를 떠날지 모른다는 불안함, 두려움이 사랑이 커질수록 더 많이 커져버려서 스스로가 정말 힘들어요. 나의 스트레스로 인해 상대방에게 분노, 공격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혹은 부모에게 학대를 당한 경우도 공포회피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을 읽고 계시는 공포 회피형 여러분! 

여러분의 20살 이전의 삶은 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없는 삶이었고 나의 잘못이 아니라는 점을 꼭 아셨으면 좋겠어요. 우리가 어떠한 일이 있어 든 간에 공포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건 우리의 잘못이 아니에요. 그러니 나 스스로도 감당하기 힘든 나의 모습을 미워하거나 꺼려하지 마세요. 그냥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나의 잘못이 아니기에 나의 모습을 스스로 용서해주세요. 

 

그리고 저와 함께 안정형 애착 유형이 되기 위해 노력해봅시다!

우리가 원하고 노력한다면 스스로의 모습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어요. 20살 이후의 모습은 우리가 직접 그려나가 보아요.

 

 

 

 

3) 극복/치료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들

저는 1년 전에 마지막 연애를 한 후 24살이 되었을 때 "나의 정신 건강을 위해 연애를 오랜 기간 쉬어야겠다", "나를 더 돌아보고 내가 먼저 나를 사랑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의 사랑의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걸 많이 깨달았어요. 

저를 만나는 사람마다 저를 좋다고 했다가 마지막에는 질려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저 조차도 저의 행동이 질리는 행동임을 계속해서 느끼면서 힘들어했을 때, 이렇게는 아닌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더 이상 내가 만들어낸 공포와 불안으로 인해 숨 막히게 하는 행동을 그만하고 싶었어요. 저도 더 배려하고 더 잘해주고 더 성숙한 모습으로 사랑을 받고, 사랑을 해주는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그래서 애착 유형을 알아보고 제가 공포회피형이었다는 것을 알고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하려고 해요. 다른 글을 찾아보면 모두가 상담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먼저 제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해보고 방향을 설정한 후 상담센터를 찾아가 보기로 했어요.

 

저만의 방법이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 먼저는 나를 있는 그대로 봐주자
    • 나의 애착유형을 인정하고 나 자신과 나의 애착 유형이 이렇게 된 이유에 대해 용서하는 시간이 필요해요
    • 부모님과의 관계에 대해 더욱 심도 있게 생각해보고 그 또한도 인정하고 받아들여 보려고요
    • 애착, 심리학과 관련된 서적을 읽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오은영의 화해, 나를 돌보는 게 서툰 어른을 위한 애착 수업을 추천드려요)

[오은영의 화해 리뷰 보러 가기↓]

 

오은영의 화해 리뷰/감동글귀/추천

오은영 박사님께서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세상에 나와 대중 앞에서 목소리를 내시는 동안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오은영 박사님의 가르침에 공감했고 너무나 도움을

p-bible34.tistory.com

 

  • 공포 회피형이 되기까지의 나의 모든 기억,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충분히 아파하고 충분히 위로하고 충분히 용서해주세요. 용서가 되지 않으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나를 먼저 사랑하자.
    • 진정으로 나를 이해해주고 무조건적인 내 편이 되어줄 사람은 세상에 오로지 나밖에 없다. 남은 남이다. 그러니 내가 온전하게 감당해야 할 일을 타인에게 의존하지 말자. 다른 사람에게 내가 할 일을 떠넘기면 안 된다. 다른 사람이 나를 온전히 이해해주기를 기대하지도 말자.
    • 나를 이해해주고 내 편이 되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축복받은 인생이고 감사해야 한다. 
  • 운명에 따라 나가자
    • 도망치지 않는 적극적인 자세가 나를 바로 세울 수 있는 결정적 열쇠이다. 후에 벌어지는 일은 나의 책임으로 받아들이고 주체성을 가지고 살아가자
    • 후에 안 좋은 일이 있어도 나는 잘 살아왔고 앞으로도 잘 살아갈 수 있는 사람임을 믿어야 한다
  • 피하지 말자, 도망치지 말자
    • 언제까지 피할 수만은 없다. 결과가 아닌 과정에 집중하자
  • 실패해도 괜찮다.
    •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나이를 먹어가기보다 실패라도 좋으니 무언가를 하는 편이 낫다. 실패했어도 다른 것은 잘 해낼 수 있다
    • 실패해도 나는 쉽게 무너지지 않는 사람이다
  •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과거의 일은 놓아주자
  • 다른 사람의 언행에 영행을 받지 말자
    • 타인의 언행에 담긴 속내를 읽어 나에 대한 호감도를 알아내려고 노력하지 말자
    • 나를 아주 좋아할 리도 나를 아주 싫어할 리도 없다. 기대를 버리고 쓸데없는 고민하지 말자

 

2편에서 공포 회피형 애착 유형을 극복하기 위해 상담받아본 후기가 이어집니다.

[2편 보러가기↓]

 

[성인애착유형검사] 공포회피형(혼란형) 특징/극복 방법/치료 2탄

연애가 어렵다. 나는 연애랑 맞지 않는다. 연애가 힘들다. 한 번이라도 느껴본 분들은 애착 유형검사를 통해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인애착 유형검사를 할 수 있는

p-bible3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