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생 도경

[취준생] BGF리테일 영업관리 서류 합격 및 인적성검사 (AI 역량검사) 본 후기

반응형

회사를 다니면서 직무를 바꿔 BGF 영업관리 직에 지원을 했다. 서류 전형 통과 후기와 인생 처음 인적성검사 (AI 역량검사) 본 후기를 써본다!

 

안녕하세요!

도전 없으면 시체

저 도경이 또 새로운 도전을 위해 이것저것 해보는 중입니다.

 

그중 22년 하반기 동계인턴 전형에 지원하여 BGF 서류 합격 후기와 AI 역량검사 후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류 전형

취준생 여러분 "자소설 닷컴" 아세요?

저는 자기소개서를 워드로 작성하고 네이버 맞춤법검사기 돌린 후 제출하는 타입이었는데 그렇다 보니 파일을 제대로 관리하거나 정리하지 않으면 축적이 안되고 휘발되어 어느새 없어져 있어서 불편했어요.

 

그런데 자소설닷컴에서 자기소개서를 쓰면 어디에서든 로그인만 하면 불러와지고 페이지 내에서 맞춤법 검사도 할 수 있고 자소서 항목이 바로 연결돼서 아주 편하고 좋았어요!

 

취준생이지만 전혀 몰랐던 꿀팁 사회 초년생분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1) BGF 서류 자기소개서 어떻게 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자기소개서 어떻게 썼는지 말하기 부끄러운게 저는 회사를 다니고 있어 많은 시간을 낼 수 없었고, 지원에 의미를 두는 느낌으로 하루 만에 휘리릭 써서 냈어요.

 

 

1. BGF가 생각하는 '좋은 친구'는 '언제 어디서나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가치를 실현하고 사회발전에 공헌하는 기업'입니다. 고객과 사회의 '좋은 친구'인 BGF리테일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BGF가 하는 일 + 내가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일

-> 공공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 아이 CU라는 제도로 사회 문제에 공헌하는 시도가 감명 깊었다. + 저의 이전 직무 경험을 살려 식품 MD 일을 하면서 식품 시장의 트렌드에 밝다. 이것을 활용하여 SC 직무에 활용하겠다. 이런 식으로 작성했습니다.

 

2) 그동안 쌓은 지식, 능력, 활동 및 경험 등을 기반으로 지원한 직무에 본인이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지원한 직무의 업무 내용과 매칭하여 말씀해 주세요.

 

-> 식품 MD 경험을 적었어요! 고객을 설득하고 팀 내부를 설득하는을 하여 매출을 얼마만큼 올렸다!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3) BGF의 5가지 가치관(채용홈페이지 '우리의 가치관' 참조) 중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하는 가치관 1개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본인의 경험과 함께 작성해 주세요.

 

-> "도전정신"을 키워드로 선택

이것도 MD 경험 쓰면서 기존에 적용하던 방식이 아닌 방식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여 변화를 시도했고, 그 결과 월매출 00% 상승했다는 내용을 적었어요

 

4) 평소 CU편의점 이용 시 느낀 장단점을 기술하고, CU편의점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설명해 주세요. 가능하다면 지원한 직무와 연계하여 적어주시고, 어려운 경우 고객 입장에서 설명해 주세요.

 

-> 식품 온라인 몰 MD로 근무하다 보니 포켓 CU의 UI/UX부터 상품 큐레이션, 기획전 구성의 미흡함을 이야기하며 개선 방향에 대해 2가지 정도 적었습니다.

 

 

이력서와 함께 잡플렉스 통해 제출했고 결과는 합격!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는 식품 온라인몰 MD 직무를 살려 식품 시장에 대한 이해,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다보니 이래서 직무 경험이 꼭 있어야 하나보다~ 싶었어요. 인턴이라도 실제로 산업 현장에서 일해본 경험을 녹이는 것이 가장 쓸 말이 많더라구요!

 

한 10일 정도 후에 합격 소식을 듣고 3일 내에 인적성검사 보라는 안내가 있어 2일을 준비하고 인적성 검사를 봤습니다.

 

 

.

.

.

 

2. 인정성검사 (AI 역량검사/구역검)

 

1) 역량검사 준비방법

  • 잡다에서 무료 AI 역량검사 해보기 
  • 어려운 문제 공략법 유튜브로 찾아보기 (N-BACK / 공무게 맞추기 등 한번 보고 연습하면 금방 잘 할 수 있음)
    • 처음에 N-BACK 보고 세상에 이런 극악 난이도의 문제가 있나 기겁을 했지만 유튜브 영상보면서 1시간 연습하고 어느정도 할 수 있게됨
  • 기본질문: 자기소개 90초/ 지원동기 60초/ 성격 장단점 60초 달달 외우기
  • 상황대처, 심층질문 인터넷에서 긁어모아서 대답해 보며 논리 보강하기
  • 주변 소음 가장 적은 시간대 알아두기
  • 내가 가장 편한 시간대 알아두기

 

역량 검사를 열심히 준비하다가 문득

강남 도심지 중 도심지 자취생인 저는 주변 소음이 너무 심해서 역량검사에 방해가 될까 봐 인터뷰 박스 강남점에서 역량검사를 봤습니다!

 

> 인터뷰박스 강남점에서 AI 역량검사 본 후기

 

[취준생] 인터뷰박스 강남에서 인적성검사(AI역량검사) 본 후기

AI역량검사 단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취준생의 인터뷰박스 강남점에서 인적성검사(AI면접)을 본 우당탕탕 후기! 인성검사를 철저히 준비할 수 있는 인터뷰박스 강남점 사용 후기를 적어보았는데

p-bible34.tistory.com

 

 

 

 

2) 태어나서 처음보는 역량검사 실제 후기

 

36,000원을 내고 빌린 인터뷰 박스 룸에서 40분 정도 연습을 하다가 AI 역량검사를 보았어요. 

처음부터 멘탈이 털렸던 게 자기소개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옆방에서 문 닫는 소리가 쿵! 하고 나면서 머리가 새하얗게되고 아무 기억도 나지 않고 동공지진, 식은땀, 무슨 말하는지 모르겠는 말하기 시전, 그 이후 기본 질문을 다 말아먹었아요!

너무 긴장되는 마음으로 게임을 시작했고,

처음부터 순조로웠으나 인터뷰 박스 조명으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면서 설상가상 렌즈는 말라비틀어지고 튀어나오려는 것을 깜빡거리며 붙으면서 내가 눈 자주 깜빡인다고 광탈하는게 아닌가 걱정했어요.

게임은 전체적으로 잘 풀었다고 생각했는데 마지막으로 입길이 맞추기 하다가 진짜로 주변 시야가 뿌옇게 사라지고 공황장애 오는 줄 알았던.. 나만 이렇게 긴장하는 건가 ㅜㅠ

진짜 60분 정도 초긴장 상태로 게임하다가 눈알 빠지고 정신도 빠지고 머리카락도 빠지고....

 

상황대처, 심층 질문은 인터넷에서 긁어본 질문 중에 다 나와서 어렵지 않게 대답했어요. 

 

그래도 기본질문 절었던 것 빼고는 만족스러워서 설마 떨어지겠어?!!? 하고 의기양양하게 나왔지만

타노스로 악명 높은 BGF 역량검사를 쉽게 본 잘못인지

결과는 불합격...

 

그래서 GS로 다시 도전했어요! 

GS 서류, AI 역량검사 합격한 후기도 적어보겠습니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