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비전보드 만들기-준비물, 소요시간, 완벽 가이드

반응형

개성이 정말 중요한 시대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원하는 꿈을 꾸고 이루어가고 있어요. 특히 코로나 19 이후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을 가꾸는 일이 늘어났죠.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는 때에 목표를 더욱 구체화하고 시각화하기 위한 비전보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비전보드 만들기 전에 필요한 생각, 준비물과 만드는 데 걸린 시간을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하이~ 에브리원~!

 

연휴가 끝나고 점점 더 늘어지고 힘들어하는 제 모습을 보고 이건 안 되겠다 싶어서 다시 모닝루틴, 일상의 목표를 재정비하고 시각화하고자 비전보드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비전보드는 만드는 것보다 만들기 전에 생각하는 시간이 훨씬 중요하더라고요.

 

나의 꿈, 목표, 행복은 무엇인지 계속해서 고민하는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우당탕탕 비전 보드 만들기를 시작해봅시다!

 

 

 

 

 

 

1. 비전보드 만들기 전 준비 - 생각

우선 비전보드를 꾸미기 위해서는 나의 꿈, 목표가 명확하게 있어야겠죠? 

비전보드도 진로, 직업, 2022년 이렇게 종류가 많아서 각자 자신의 상황에 맞는 목표를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비전보드 만들 때 참고하시라고 제가 저에게 했던 질문리스트를 공유드리겠습니다!

 

질문 리스트

  • 내가 생각하는 좋은 삶이란 무엇일까?
  • 삶의 가치들에서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 죽기 전에 무엇을 뿌듯하게 생각할까?
  • 무엇을 배워볼까?
  • 지금 하고 있는 취미나 활동은 무엇이며 어떻게 발전시키고 싶은가
  • 더욱 향상하고 싶은 능력이 있는가?
  • 커리어 목표
  • 어떻게 해야 꿈의 직업을 가질 수 있는가
  •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가?
  • 2022년 1년 동안 꼭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3개월 내에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한 해를 돌아볼 때 이것만큼은 꼭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 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 내가 자기 계발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 이번 연도 꼭 해보고 싶은 버킷리스트 5가지

 

자신에게 이런 질문들을 계속해서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거치고 나서 비전보드를 만들 수 있어요!

저는 약 2일 동안 끊임없이 생각하고 나서 비전보드를 만들기 시작했답니다.

 

 

 

 

 

 

 

2. 비전보드 만들기 전 준비 - 사진 모으기

우선 비전보드를 만들고자 다짐을 했다면 템플릿을 정하는 게 좋아요.

아이패드로 할 수 있고, 저처럼 종이에 직접 할 수도 있고 편하고 잘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날로그를 좋아하는 사람이라서 종이에 직접 사진을 오려 붙이며 만들었어요.

사진의 위치, 위계를 잡으면서 무엇이 중요한지 더욱 느끼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

 

우선 비전보드에 채울 내용들을 간략하게 나누는 것이 중요해요,

 

저는 주제를 "2022년 내가 이루고 싶은 것들"로 잡았고

분야를 직업, 운동, 책 읽기, 모닝 루틴, 백록담 가기, 블로그, 신앙, 영어공부, 취미생활 이렇게 나누어서 사진들을 모았어요.

 

저는 상업적 이용을 하는 것이 아니고 그저 집에다가 만들어서 붙이는 목적으로 사진을 사용했기 때문에 사진은 인스타그램, 내가 직접 찍은 사진들, 핀터레스트 사진, 인터넷 사진, 명언 등을 캡처해서 모았어요!

 

개인적으로 일러스트보다는 실제 사진이 더욱 시각화하기 좋고 상상력이 자극되어 최대한 실제 사진을 많이 담았답니다.

 

 

 

3. 비전보드 만들기 전 준비 - 사야 할 것 

 

 

필요한 준비물

  • 바탕이 될 종이 (하드보드지, 색지 등등)
  • 사인펜
  • 사진 인쇄물
  • 가위
  • 풀 테이프
  • 테이프
  • 포스트잇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좋아서 추가했어요)

 

비전보드 준비물
비전 보드 준비물

준비물을 모아 보면 이 정도가 필요합니다!

 

비전보드 가위

 

저처럼 종이로 하시는 분들은 가위질 필수

비전보드 종이

 

하드보드지 사는 것은 사치, 다이소에서 칼라 용지 사서 배경지로 만들었어요 ㅎㅎ

 

 

(정말 중요)

이 풀 테이프는 저의 비전보드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만들어준 일등 공신이에요.

정말 그냥 풀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깔끔하고 쉽게 붙일 수 있었어요!!! 최고 최고

 

 

 

 

 

4. 비전보드 만들기

 

소요시간: 하루 종일 

비전 보드 만드는 데 9시간 정도 걸렸어요....

저는 비전보드를 3개로 나누어서 3개를 만드느라 많이 걸린 것 같고 기본적으로 만드는 시간은 1시간~2시간 정도 걸려요. 생각하고 질문에 대답하는 시간이 길어서 그렇지 ㅎㅎ

 

 

 

 

 

5. 비전보드 완성

 

1) 나를 나타내는 웃긴 짤 모은 비전보드

 

비전보드 나를 나타내자
ESTP 짤들 중에 극 공감되는 짤

 

나를 나타낼 수 있는 재미있는 짤, 공감되는 짤을 열심히 붙여봤어요! 앞으로도 재미있는 짤을 발견하면 계속해서 채워가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2) 명언 비전보드 

 

명언 비전보드는 계속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보이는 천장에다가 붙여두었습니다

 

 

 

 

3) 2022년 비전보드

 

비전보드 2022년

 

2022년에 이루고 싶은 것들을 정리해서 만들어보았습니다. 사진들이 혹시나 저작권 침해가 되지 않을까 해서 + 저의 개인적인 목표가 있어서 약간의 블러 처리를 한 점 양해 부탁드려요 ㅎㅎ 

 

이렇게 하루 종일 약 9시간 동안 비전보드를 만든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꿈과 목표를 가진 우리는 모두 청춘인 만큼!

자신의 꿈을 항상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 번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마무리는 비전보드 열심히 만들다가 포기하고 싶어 졌던... 엉망진창 방 사진... ㄸㄹㄹ

 

만드는 것도, 치우는 것도 일이지만 만들어두고 나면 정말 힘이 나고 좋았답니다. 😁

반응형